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코박스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 및 조치방법 본문

kobox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 및 조치방법

^$))%@ 2022. 1. 22. 18:15

 

1.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 


1) 자외선
자외선은 피부에만 안 좋은 것이 아니라 입술에도 좋지 않습니다. 입술은 피부보다 더 자외선에 취약하며 계속 노출되면 입술이 부르틀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피부암인 흑색종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2) 헤르페스 바이러스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1형과 2형이 있습니다. 성병으로 간주되는 것이 2형 바이러스며 우리가 자주 발생하는 것은 헤르페스 1형입니다. 높은 전염률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입술이 부르트고 수포가 잡히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 단순 포진은 수포가 생겼다가 터진 후 딱지가 생기며 대부분은 1~2주 만에 상처 없이 낫습니다. 그러나 다른 세균이 들어가서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재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수분 부족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 입술이 잘 부르트게 됩니다. 이때 수분은 입술 겉 표면의 수분과 체내에 있는 수분을 모두 뜻합니다. 입술은 피부가 얇아서 수분을 아주 쉽게 빼앗기며 입술 겉 표면이 건조하면 입술이 부르트게 됩니다. 너무 건조해서 많은 사람들이 입술에 침을 바르면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4) 칸디다증
입술이 건조하다고 해서 계속 침을 바르면 곰팡이의 일종인 칸디다가 증식하게 됩니다. 칸디다증은 입술 전체적으로 부르트기도 하고 입술 양 끝이 찍어지듯 갈라져서 입을 벌릴 때마다 고통스러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5) 과도한 입술 자극
입술은 과도한 입술 마찰로 인해서 부르틀 수 있습니다. 립스틱을 바르고 지울 때의 마찰, 매운 음식을 먹거나, 양치를 할 때 치약의 성분 자극 등으로 입술 겉표면을 손상시킵니다. 또한, 입술을 깨물거나 손으로 뜨는 습관도 입술이 부르트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6) 혈액순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체내에 필요한 수분이나 영양이 입술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입술의 피부 장벽을 유지시키는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7) 입으로 숨쉬기
코로 숨을 쉬지 않고 구강으로 호흡을 하면 입술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바람이 많이 불면 입술이 건조해져서 입술이 부르트는 것처럼, 입으로 숨 쉬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8) 그 외 기타 이유
흡연, 수면부족, 건조함, 피곤함, 스트레스로 인해서 구순염을 앓게 된 경우, 인채 내의 영양소 부족 등

 

 


2. 입술을 부르틀 때 조치방법


1) 자외선 차단제가 들어있는 립밤 바르기
입술이 부르텄을 때는 1차적인 조치방법으로 립밤을 바르는 것이 있습니다. 립밤의 주 성분은 바세린으로 수분이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보습 작용이 뛰어납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입술 건강에 림밤은 필수입니다.

2) 충분히 수분 섭취하기
입술이 부르트는 원인 중 하나는 위와 같이 수분 부족입니다.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면 입술 회복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습니다.


3) 자기 전에 보습 관리하기
입술은 잠을 자면서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전에 립밤이나 오일, 꿀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 오일이나 꿀은 보습효과가 좋으나 자면서 베개에 묻을 수 있습니다.

4) 화장품 사용 자제
입술이 부르텄을 때, 화장을 하면 당장은 보기에 좋을 수 있지만 오히려 더 자극되고 성분이 맞지 않는 립스틱을 쓰면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5) 헤르페스 바이러스 해결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입술이 부르터서 연고를 바를 때는 스테로이드가 들어 있는 피부연고는 오히려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국소 마취제가 들어있는 연고가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바세린 연고는 다른 세균의 2차 감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조금 더 빨리 낫습니다.
+ 전염방지를 위해서 수건이나 컵과 같은 물건은 타인과 같이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습니다.

6) 음식
너무 시거나 짠 음식은 입술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유동산이나 찬 음료와 같이 자극이 없는 음식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영양소 섭취
겨울철에는 시트러스 계열의 귤과 같은 과일을 많이 섭취하면 입술이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 A가 함유된 음식이나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kobox'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에셋증권 앱  (0) 2022.04.23
노인 일자리 지원 방법  (0) 2022.01.27
만보걷기 효과 4가지  (0) 2022.01.18
어르신 선물로 좋은 것 top 5  (0) 2022.01.12
무료 운세 사주 보기(신한생명 & 삼성생명)  (0) 2021.12.25
Comments